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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ise.all & Promise.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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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ise.all

Promise.all

Promise.all은 파라미터로 주어진 Iterable 객체(보통은 배열의 형태가 많음)의 모든 프로미스를 이행한 후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이 때 반환되는 프로미스는 파라미터로 받은 배열 안의 프로미스의 결과값을 담은 새로운 배열을 result로 가지게 된다. 새로운 프로미스의 result 배열의 요소 순서는 Promise 이행 완료의 순서와는 상관 없이 Promise.all의 파라미터 배열의 요소 순서와 상응한다.

Promise.all은 서로 관련된 여러 프로미스의 결과를 집계할 때 유용하며, 다음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연관되어 있는 비동기 작업들이 모두 이행이 완료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Syntax

Promise.all(iterable)
// iterable은 배열 등과 같이 순회가 가능한 객체

특징

📌 반환되는 결과 배열의 순서는 작업 완료 순서와 관계 없이 파라미터로 받은 배열(순회 가능한 객체)의 순서와 동일하다.

function timer(time) {
  return new Promise(function (resolve, reject) {
    setTimeout(function () {
      resolve(time)
    }, time)
  })
}

console.time('Promise.all')
Promise.all([timer(2000), timer(1000), timer(3000)]).then(function (result) {
  console.log('result', result)
  console.timeEnd('Promise.all')
})
promise.all resolved result

📌 파라미터로 받은 프로미스 중 한 개라도 거부되면 (실패하면) Promise.all() 전체도 즉시 거부된다.

const ppp = Promise.all([timer(2000), timer(1000), timer(3000), Promise.reject(15)])
console.log(ppp)
setTimeout(() => {
  console.log(ppp)
})
promise all rejected result

📌 순회 가능한 객체가 비어 있는 경우 동기적으로 즉시 이행하며, 즉시 이행한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const p = Promise.all([])
console.log(p)
promise.all

📌 순회 가능한 객체에 프로미스가 아닌 값이 있으면 해당 값은 무시되지만 비동기적으로 이행되며 결과 배열에도 포함된다.

// 프로미스 객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const pp = Promise.all([1, 2, 3])
console.log(pp)
setTimeout(() => {
  console.log(pp)
})
promise.all
// 프로미스 객체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
const pp = Promise.all([1, 2, 3, timer(2000)])
console.log(pp)
setTimeout(() => {
  console.log(pp)
}, 2000)
promise.all

Promise.race

promise.race

Promise.race는 Promise.all과 동일하게 파라미터로 Iterable 객체(순회 가능한 객체)를 받는다. 따라서 Promise.race의 구문은 Promise.all과 동일하다. 다만 차이는 이행 결과에 있다. Promise.race는 파라미터로 받은 프로미스들 중 가장 먼저 완료되는 프로미스 한 개의 이행 또는 거부의 결과값만을 반환한다.

Syntax

Promise.race(iterable)
// iterable은 배열 등과 같이 순회가 가능한 객체

특징

📌 파라미터로 받은 프로미스 중 가장 먼저 처리되는 프로미스의 결과 또는 에러를 반환한다.

console.time('Promise.race')
Promise.race([timer(2000), timer(1000), timer(3000)]).then(function (result) {
  console.log('result', result)
  console.timeEnd('Promise.race')
})
promise.race result

📌 파라미터로 비어 있는 Iterable을 전달할 경우 영원히 대기 상태(pending)가 된다.

const race = Promise.race([])
console.log(race)
setTimeout(() => {
  console.log(race)
})
promise.race result

📌 파라미터로 프로미스가 아닌 값 또는 이미 이행이 완료된 프로미스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요소 중 가장 첫 번째의 결과값을 반환한다.

// timer(0)은 프로미스이므로 이미 이행이 완료된 Promise.resolve(15)와 문자열인 '프로미스 아님' 중
// Promise.resolve(15)의 순서가 더 빠르기 때문에 Promise.resolve(15)의 결과값을 반환한다.
const race2 = Promise.race([timer(0), Promise.resolve(15), '프로미스 아님'])

// 반대로 문자열인 '프로미스 아님'이 Promise.resolve(15)보다 순서가 더 빠르기 때문에
// '프로미스 아님'이 결과값으로 반환된다.
const race3 = Promise.race([timer(0), '프로미스 아님', Promise.resolve(15)])

console.log(race2)
console.log(race3)
setTimeout(() => {
  console.log(race2)
  console.log(race3)
})
promise.race result

이 외에도 한 프로미스가 거절되어도 나머지 프로미스는 이행하여 결과를 기다려주고 후속 조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Promise.allSettled,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결과 값을 사용해 이행 상태의 프로미스를 만들어주는 Promise.resolve,  에러를 사용해 거부 상태의 프로미스를 만들어주는 Promise.reject도 Promise의 메서드들이다.

실무에서는 Promise.all을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연관되어 있는 프로미스 작업들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행시킨 후에 프로미스의 결과값으로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